오늘은 만 19세 이상 성인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한 한경부에서 나온 모집공고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비교적 안정적이면서 유망한 국가자격증 취득과 함께 정부기관에서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모집공고입니다.
끝까지 보시고, 신청하세요.
환경부 모집공고, 100만 원 교육비 지원?
자격이 된다면 100만 원 상당의 교육비와 수수료 등을 지원해 주고 이후에, 인턴에 참여하면 210만 원에서 250만 원의 급여와 함께 취업과 연계해서 추가 1개월의 인건비까지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나이, 학력, 경력등의 제한이 없고, 교육을 통한 국가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전무 역량을 갖춘 전문가로 거듭나게 되는 거라서 자격증을 준비하신다거나,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괜찮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환경교육사 자격증
특히, 법적으로 일부 기관에서는 이 자격증을 갖춘 직원을 상시 고용해야 하는 의무가 있고, 이러한 제도가 점차 확대되고 있어서 앞으로 더욱 취업에 유리해질 전망입니다. 뭘까요~!? ㅎㅎ, 바로 환경부에서 2015년부터 체계적으로 양성하고 있는 '환경교육사'입니다.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이 점점 더 중요시되고 있는 시대에 환경교육사 제도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시고, 자신의 적성에 맞을지 미리 판단해 보시거나 주변에 진로를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추천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환경교육사란?
환경교육사는 이름 그대로 탄소중립등의 환경교육을 하는 사람입니다.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거나 분석, 평가하고 직접 교육을 진행합니다. 이전에는 사회환경 교육지도사라는 이름이었지만, 2022년도부터 환경교육사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기존에는 교육기관의 기관장 이름으로 자격증이 부여됐지만, 이제는 환경부 장관 또는 해양수산부 장관으로 자격 부여권자가 변경되면서 자격제도의 위상이 더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1급, 2급, 3급 자격으로 나뉩니다. 1급은 환경교육기관의 책임자 역할을 하고, 2급은 중간관리자, 3급은 강사 또는 해설가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재 1급은 9년 이상의 경력, 박사 학위 등 조건이 까다로워서 운영은 안 하고 있고, 이번에 2급과 3급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2급 과정에 지원하시는 분들은 경력이 있으셔서 설명을 안 드려도 잘 아실 테니깐 생략하고요. 이번에는 3급 위주로 공유해 드릴게요.
환경교육사 3급
환경교육사 3급은 양성기관에서 운영하는 양성과정 144시간 이상을 이수하면 자격이 주어집니다. 수료만 하면 자격증이 발급되지만, 과정 내에서 필기평가 평균 60점 이상을 맞아야 하고, 실기평가는 평균 70점을 받아야 합니다. 양성교육기관은 현재 전국에 11곳이 있습니다.
모집일정, 모집인원
모집일정을 보면 2월 27일부터 모집을 시작한 부산대학교를 제외하고는 나머지는 3월부터 모집을 시작합니다. 모집인원은 500여 명으로 만 19세 이상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기본과정은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실무과정은 대면과정으로 기관별로 다르지만, 토요일, 일요일 주말만 운영하는 곳이 있어서, 평일에 다른 일이 있으신 분들도 신청가능 합니다.
현재 모집이 시작된 부산대학교 과학교육 연구소의 모집공고를 보시면, 신청기간은 2월 27일부터 3월 15일까지, 3급 과정 45명을 모집합니다. 참가 자격기준은 '누구나', '거주지역 제한요건 없음'으로 나와 있고, 선정방법은 나이, 학력 등 무관하게 '무작위 선발'이라고 합니다.
교육 수수료가 90만 원으로 나와 있는데요. 작년에 모집할 때는 모든 교육생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모두 부담했지만, 올해는 미취업청년, 저소득층 등 취업취약계층, 사회환경교육기관 희망기관 재직자가 지원 대상입니다. 먼저 수강료를 납부하고 최종적으로 환경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교육비 환급신청을 통해 교육비가 환급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수료 후에 환경교육기관에서 4~7개월간 인턴으로 근무할 때에는 인건비를 환경부에서 월 210만 원 ~ 250만 원으로 급여를 지원하고 이후에 인턴에서 정규직이나 무기계약 근로직으로 전환할 경우 해당 기관에 인건비 1개월 치를 추가로 지원합니다.
환경교육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환경교육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단체나 기관, 기업 또는 학교등에 진출해서 환경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환경교육 강사로 활동하게 됩니다. 환경교육법에 따라 사회환경 교육기관 지정요건에 환경교육사를 1명 이상 상시 고용하도록 되어 있어서 일자리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신청은 환경교육포털사이트 내에 환경교육사 홈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 먼저 회원가입부터 하시고, 메인 하면 좌측 '교육신청'에 '3급'을 눌러보시면 현재 모집 중인 과정이 나옵니다. 공고문을 다운로드하셔서 더 자세한 일정 확인을 하시거나, '교육신청'을 눌러서 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월에 계속해서 지역별 양성기관에서 공고가 올라올 예정이니까 거주지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지만, 가까운 곳 공고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요즘 탄소중립, ESG 경영 이런 말들을 정말 많이 하고 듣고 있죠? 전 세계적으로 환경보호와 관련된 정책이 강화되면서 정부의 지원으로 공공기관이나 기업, 학교, 종교단체 등 여러 기관에 환경교육 지원사업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교육과정 이수하시고 자격증 취득해 놓으시면 앞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가 계속해서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격증과 직업의 경우에는 현금이나 바우처 같은 정부지원금과 달리 일정기간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본인의 적성에도 맞아야 하기 때문에 신청하시기 전에 영상이랑 공고문을 자세히 참조하셔서 본인에게 맞는지 먼저 잘 고민해 보고 결정해야 합니다.
미취업청년이나 저소득층에 해당하는 분들은 100% 무료로 교육받고, 곧바로 취업기회도 생기니까 적극 고려해 보시면 됩니다. 환경에 진심이신 분들이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